스택 MAX 사용량 측정 툴

TRACE32
Admi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10월 22일 (월) 16:1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소개

 


본 기능은 타겟의 스택 사용량을 동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측정 방법은 스택 포인터 위치부터 스택 끝 주소까지 특정 패턴을 채운 후에 타겟을 동작시키고, 이후 패턴이 마지막으로 지워진 부분을 찾아 스택 사용량을 계산합니다.

 

aTSP 플랫폼에 포함된 자동화 테스트 기능과 연동하여 사용하시면, 다양한 테스트케이스를 실행했을 때 사용된 스택 측정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GUI 기반으로 스택의 처음과 끝 위치만 설정해주시면, 버튼 하나로 현재 스택 사용량을 손쉽게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2.   aTSP 플랫폼 설치 방법

 

1. 받은 tools.zip 파일을 “T32설치폴더” 안에 tools라는 이름으로 압축해제 합니다.


   (iTSP 플랫폼에서 tools를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tools폴더를 iTSP 폴더 안에 넣어주십시오.)

 

 

2. tools 폴더안에 있는 t32.men 파일을 복사하여 “T3설치폴더(C:\T32)”에 덮어쓰기를 합니다.

 

 

3. 이후 TRACE32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버튼들과 메뉴가 추가됩니다.

 

      

 

4. 생성된 버튼중 네번째 버튼을 누르면 Stack Usage Measure Tool 이 실행됩니다.

 

 

 

 


3. 화면 구성 및 사용법


3-1. Main UI


 

 

 

①    스택 시작 주소 : 측정하고자 하는 스택의 시작 주소를 입력합니다.


②    스택 끝 주소 :  측정하고자 하는 스택의 끝 주소를 입력합니다. 

 

③   스택 포인터 레지스터 : 스택 포인터의 레지스터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Core 아키텍처에 맞게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4. 추가 옵션


    - Break Overflow : 스택의 끝 지점에 Write Breakpoint가 설정되어 Overflow 되었을 경우 타겟이 멈추어 어느 코드에서 Overflow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Continuous :  Dualport 기능을 이용하여 스택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합니다. 

       측정을 멈추고 싶을 경우에는 툴바의    버튼을 누르고 다시 측정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Main UI의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5. 스택 패턴 채우기


  타겟의 현재 스택 포인터부터 스택 끝주소까지 특정 패턴을 채웁니다. [Init] 버튼을 눌러주셔야 측정을 시작하는 [start]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6. 스택 사용량 측정 시작


     [start] 버튼을 누른 시점에서 패턴이 지워진 부분의 마지막 부분을 찾아 스택 사용량을 계산합니다.

 

   -> 측정된 결과는 Main UI의 Progress Bar와 텍스트로 표시됩니다.